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공인입니다. 


오늘은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세번째 포스팅으로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제품의 단점에 대해 간략히 포스팅 하려고 합니다.


중소기업 제품을 선택하시는 분들은 이미 장점은 다 알고 계실 거라고 봅니다.


저렴한 가격, 괜찮은 화질(좋은 화질이 아닙니다) 딱 이 두가지 뿐이죠..^^;;


불편하기 전에는 사실 장점은 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오늘은 며칠 사용하면서 느낀 단점만 간략히 소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저는 TV + 샤오미 미박스(Xiaomi Mi box international version) 조합으로 사용중이며 안테나, 유선 케이블을 통한 수신은 하지 않고 있습니다.


현재 지상파 HD 방송은 수신이 가능하나, 삼성과 LG 제품을 제외하고는 UHD 방송은 수신 불가능하다는 점은 아시죠?



2017/06/26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구입기 (1)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스탠드)


2017/06/30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2)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 샤오미 미박스


2017/07/02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3)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단점만 간략히 소개.


 





단점 1. 높은 전력 사용


지난번 포스팅에 어떤 분이 댓글로 제보를 해주셨는데요, 소비 전력이 어마어마 합니다.


한국 에너지공단 홈페이지에서 전자제품의 소비전력을 확인할 수 있었는데요, ZEN UN550 UHDTV제품의 조회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ZEN UN550 UHDTV Chic 화면 대각선 길이 140cm 155.07w 4등급


ZEN UN650 UHDTV Chic 화면 대각선 길이 165cm 147.6w 4등급



이상한 점 발견하셨나요? 같은 모델군 제품인데 65인치 모델보다 훨씬 작은 55인치 모델이 오히려 소비전력이 높습니다.


이건 뭥미?.. 다나와 제품정보에 소비전력이 70대로 나와있어서 그런가보다 했는데.. 이건 뭐 뒤통수 맞은 기분이군요.


대기업 제품들처럼 1등급 까지는 아니라도 다른 중소 기업 제품들이 75w~130w 정도인 걸 생각하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1인가구나 전력 사용량이 적은 환경, 사업장에서 사용하시면 별로 상관이 없겠지만 누진요금이 적용되면 부담이 되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는 전기 사용량이 적은 편인데 하루 10시간 사용,  소비전력 150w로 계산을 해봤습니다.


작년 평균 전기 요금 기준으로는 4천원이고 여름 전기 사용량 기준으로는 1만원-1만5천원 정도 나오네요.


하루 10시간 사용량으로 넉넉히 잡고 계산을 하긴 했지만 다른 중소기업 제품에 비해 크게 2배까지는 소비전력이 차이나는 것은 단점이 분명합니다.




2. 중소기업 티비 + 미박스의 넷플릭스 조합에서 넷플릭스 사용불가.


HDCP 2.2 지원문제라고는 하는데, 중소기업 티비 대부분에서 이 문제가 발생합니다.


삼성, LG 티비 + 미박스 조합에서는 발생하지 않는 것 같고 중소기업 TV + xbox나 PS4 에서는 이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걸 보면 어느 쪽의 문제라고 확실히 단정짓기는 힘듭니다.


하지만 중소기업 + 미박스에서는 오류로 인해 시청 자체가 어렵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해결기는 다음 포스팅으로 올라갑니다.



2017/07/10 - [기타기기] - 넷플릭스 tvq-pm-100 (5.2.5) 에러 해결법 (중소기업 TV + 미박스)




3. 지원 코덱의 부족함.


다른 중소기업 TV 들도 해당되는 사항이겠습니다.


USB 재생을 위한 지원 코덱에 대해 와사비망고 측에 문의를 했더니 다음과 같은 답변을 받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고객님~  


당사의 TV제품군에 대해서는 USB로 동영상 재생시 화몇 출력 및 음성은 유료라이센스 코덱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보통 MKV확장자의 파일형식은 유료화 코덱으로 되어진 파일들이 많기때문에,  


인코딩 프로그램등을 통해 MP4및 AVI등으로 변환후 사용하시는걸 권장해드립니다.  


USB포트는 최대 평균 64기가까지 인식이되며 (권장 포멧은 FAT32방식)  


단, 포트자체가 USB3.0을 지원하지 않기때문에  


USB가 3.0USB일경우 인식이 되지않습니다.  


감사합니다.



어차피 USB 재생 기능을 사용할 일은 없지만, 지원 코덱이 없다는 건 아쉽습니다.


넷플릭스 같은 경우 서라운드 음성을 돌비 디지털 플러스로 송출하는데, 광출력 SPDIF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무조건 HDMI를 이용해야 합니다. 리시버가 돌비 디지털 플러스를 지원하고 HDMI 입력이 가능하면 상관없지만,


구형 리시버 중에 SPDIF만 지원할 경우가 있습니다.


LG나 삼성 티비는 해당 코덱을 지원 하기 때문에, 


미박스 - TV - SPDIF 연결로 돌비 디지털 플러스 음성을 디코딩해 주기 때문에 구형 리시버에서도 서라운드 채널을 즐길 수 있습니다.


플레이 스테이션4에서도 자체 기능으로 가능하다고 합니다만 미박스는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저는 5.1채널 넷플릭스를 즐기지 못합니다... ㅠ.ㅠ





이 정도 단점이 저렴한 가격을 충분히 상쇄시켜주기는 합니다만, 전력 부분은 여전히 아쉽네요.



이상, 공공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