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공인입니다. 


한 때는 아는 사람들만 알던 B-CAS 개조. 



개조가 가능했던 건 그 전부터 였지만 한 일본인이 누구나 개조 가능하게 프로그램을 만들어 인터넷에 유포한 게 2012년 쯤이었습니다.


(그리고 잡혀감....)


5년이 지난 지금은 이미 알 사람은 다 알고, 일본 이외의 대만 중국 한국에서도 많이 행해지는 것 같지만, 언어의 장벽이 있고 개조 방법에 대한 정보가 없다보니 개조로 장사를 하는 사람들이 인터넷 상에서 많이 보이네요.



BS CS 지상파 수신이 가능한 B-CASBS CS 지상파 수신이 가능한 B-CAS




일본에서는 개조 프로그램을 인터넷에 유포하거나, 카드를 개조해 유료방송을 시청하는 것만으로도 경찰차 타고 드라이브 합니다.


물론 철창살이 멋드러지는 무료 에어비엔비는 덤이죠.


실제로 처벌된 사례들이 존재합니다.


근데 아무리 여기는 한국이라지만 돈 받고 카드 개조하는 건 좀 그렇지 않나요?



대단한 노력이 필요한 것도 아니고, 일본웹에서 다운 받은 프로그램으로, 컴퓨터에 카드 꼽고 한 번 실행시켜주면 끝인데 말이죠.


실제 개조 시간은 1분도 안걸린다고 합니다.


더군다나 한국이라고 해서 법으로부터 자유롭지 않습니다. 이 개조방법을 이용해 판매하거나, 수익을 취하면 충분히 처벌될 수 있습니다.


2014年8月には、台湾で、日本向けのインターネット通販を利用して、有料放送局に無断で不正B-CASを売ることを目的に、B-CASのデータを無料で見られるように書き換えたとして、現地の30-40代の2人が摘発された。彼らが作成・販売した不正カードは、スカパー!WOWOWケーブルテレビでの正規視聴契約ならば、月総額で5万円程度かかるところを、2038年まで無料で見られるように不法改造され、1枚1万円程度で通販され、摘発の際に約11000枚が押収された[28]。-일본 위키피디아 발췌


2014년 8월에 대만에서, 인터넷을 통해 개조된 B-CAS를 판매한 현지의 30-40대 2명이 적발되었다는 내용입니다.



수요가 있으니 공급도 있겠습니다만.. 카드에 특별한 의미를 부여해서 카드가 정품이니, 자기 혼자 버전까지 붙여가며 거창하게 포장해 판매하는 걸 보면 웃픕니다.


카드 판매, 혹은 카드를 보내주면 개조해서 돌려주는 형식으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것 같습니다.


가격은 5만원에서 10만원 사이인 것 같네요.




하여, 카드 개조 방법이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길래 저렇게 돈받고 장사까지 할까 궁금한 분들을 위해 간단히 개조 방법에 관한 프로세스를 적어보겠습니다.



이 글은 개조 방법 메뉴얼도 아니고 불법을 조장하는 글도 아닙니다. 


정보의 부족으로 인해, 카드 개조가 대단한 절차를 거치는 것처럼 포장되는 것을 막고 어떤 식으로 이루어지는지에 관해 서술할 뿐입니다.


각자의 책임하에 해볼 사람은 하세요~ 도 아니고 이건 하시면 안됩니다.



일본에서 대응을 어떻게 하나 싶어 B-CAS 카드 개조, B-CAS 무적카드, B-CAS 블랙 등으로 검색해봐도 한국웹엔 판매글 뿐이길래요.








B-CAS는 흰색, 빨간색, 녹색, 파랑색 등이 있습니다.


각자 용도가 다르고, 어떤 방송 종류를 수신할 수 있냐에 따라 나뉩니다.



보통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빨간색카드는 지상파 / BS위성 / CS110 수신이 가능합니다.


카드 뒷면에 보면 일련 번호가 적혀있는데 이 번호에 따라 개조할 수 있는 카드와 없는 카드로 나뉩니다.


웹에서 검색을 해보면 정리된 리스트가 많이 나오더군요.



OK는 가능한 카드, NG는 불가능한 카드인데 카드 번호에 따라 OK 표시되어있지만 되지 않는 카드, 혹은 반대로 NG 번호인데 개조 가능한 카드가 있으니 100% 완벽한 리스트는 아닙니다.



이 카드를 IC 카드 리더기를 통해 PC와 연결합니다.


사진첨부를 위해 검색을 해보니 이런 리더기가 나오는데, 아무거나 그냥 제일 싼 걸로 해도 가능할 겁니다.



말이 개조이지, 카드 안의 정보를 컴퓨터와 연결하고 정보를 덮어쓰는 작업입니다.


B-CAS 카드에는 채널별로 가입 정보가 들어있습니다. 가입 정보를 기반으로 시청 년월일이 기록됩니다.


예를 들어 2017-06-03 까지 시청가능한 카드가 있거나, 가입이 안된 카드를 컴퓨터를 통해 시청가능 기간을 2038년으로 덮어씌우는 겁니다.


시청가능일을 덮어씌운 B-CAS를 통해 마치 유료가입자인 것처럼 속여 위성 신호의 암호화를 풀어 시청이 가능해지는 원리입니다.



원래는 Cardtool (일본어로 읽으면 카도츠루, 같은 발음인 角鶴로 표현하기도 함. 일종의 꼼수?)이란 명령 프롬프트 기반 프로그램으로 개조를 했습니다.


그 뒤 방송사에서 부정시청을 막기 위해 복호화에 필요한 kw(암호) 를 바꿔버리면 hex 에디터류의 프로그램을 통해 해당 채널의 데이터 부분을 새로 바뀐 kw 로 바꿔주는 식으로 유지되더군요.


모두 일본웹 2ch의 스레드 게시판에서 정보가 돌고 있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프롬프트 기반 프로그램을 넘어, 윈도우용 GUI에 한 번 클릭으로 끝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냈더군요.


해당 툴의 이름은 Cardtool-gui 입니다.  IC카드 리더기와 PC 연결, 프로그램 실행, 개조 클릭, 끝.


그 외에도 SCA for B-CAS 등의 프로그램도 있지만 기초가 되는 것은 가장 먼저 만들어진 Cardtool 입니다.



더 자세한 정보를 원하시는 분들은 이 정도 대략의 과정과, 일본 야후에서 2ch을 중심으로 해당 키워드 들로 검색해보시면 정보를 얻는 게 어렵지는 않을 겁니다.


다들 일본 방송도 보시는 분들일테니 일본어도 가능하실테구요.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일본 내에서 엄연한 불법에 해당하는 행위이니 정보 검색을 넘어 실제 개조를 하신다거나, 해당 방법으로 유료방송을 부정시청하시지 않길 바랍니다. 개조대행이나 판매까지 한다면 그건 뭐.. 겁도 없고 양심도 없는 사람이구요. 해당 방법을 제한된 정보로 인해 금전적 이득을 위한 목적으로만 이용하는 글들을 보고 정보의 공유를 위해 올린 글입니다.




이상, 공공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