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공인입니다. 



지금은 찾아보기 힘들지만 저의 어린시절엔 동네마다 비디오 대여점이 있었습니다.


최신 영화는 1000원에서 2000원, 좀 오래된 영화는 100원에 빌려주는 가게들도 많았죠.


비디오 테입이 가득 들어찬 비디오 대여점에서 제목만 보고 테입을 꺼내 뒷면의 줄거리를 읽어보며 영화를 고르고..


이미 빌려간 테입은 케이스를 거꾸로 꽂아 '나 지금 대여중임'을 나타내는 서로간의 약속이기도 했습니다.


짐캐리의 '마스크'가 처음 나왔을 때 갈 때마다 대여중이라 한참을 기다렸다가 봤던 기억도 나네요.


그 때는 비디오 대여점이 지금의 IPTV 영화코너이자 동네의 CGV 였던 셈입니다.






그 시절 노총각 비디오 대여점 주인아저씨의 추천으로 보게된 영화가 바로 이 영화, 로빙화 입니다.


1989년 제작의 대만 영화이지만 그 당시엔 대만이 뭔지도 모르던 때였고 저에겐 그냥 '중국영화' 였습니다.


하지만 집에 와서 이 영화를 보고 어린 마음에도 많이 슬퍼했고, 그냥 중국영화가 아닌 지금까지 제 마음에도 남아있는 영화가 되었습니다.


인터넷을 검색해보면 아직까지도 많이 회자되고 있는 영화인 것 같습니다.






영화 로빙화 DVD 구입했습니다! (+줄거리, 주제가, 魯氷花, The Dull-Ice Flower)





줄거리 (스포일러 주의!)


미술에 재능을 지닌 고아명은 아주 가난한 집안의 태생으로, 가난 때문에 많은 시간을 그림과 접할 기회가 없다.
그러나 그가 다니는 학교의 젊은 남자 미술 선생님은 상상력이 풍부한 그의 그림을 좋아하고 그의 재능을 높이 산다.


어느날 학교측은 전국 미술대회에 파견할 대표를 뽑기 위해 미술 대회를 여는데, 미술 선생님은 그를 참가하도록 적극 추천한다.
하지만 다른 선생님들은 막대한 권력을 행사하는 이 고을 이장 아들을 추천, 결국 그가 참가한다.
이윽고 아명이 했으면 1등했을 것임에도 불구하고, 2등에 당선되자 다른 선생님이 크게 기뻐한다.


이에 미술 선생님은 사직서를 내고 대북으로 돌아가면서 아명이 그린 그림 중에 하나를 가지고 간다.
아명은 끝내 병으로 죽고 얼마 후 선생님은 그 그림을 출품하여 입상, 국제 대회에서도 최우수상을 받는다.


이 소식을 접한 마을 사람들은 크게 기뻐하지만 이미 아명은 세상을 떠난 지 오래이다.




다음 영화정보에서 가져온 줄거리입니다만, 대놓고 스포를 뙇! 해버리는군요..^^;;


미술 선생님이 돌아간다는 '대북'은 대만의 수도 타이페이입니다.


1989년 영화이고 국내에서는 VHS 비디오 테입 시절이라 줄거리도 옛날 느낌이 물씬 풍기네요.


영화를 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머리 속에 남아있을 주제가. 중국어를 모르니 "아아아~" 부분이 강렬하게 다가왔었습니다! 흠.




영화 로빙화 DVD 구입했습니다! (+줄거리, 주제가, 魯氷花, The Dull-Ice Flower)




대만에 여행을 갔을 때 타이페이 시내 DVD 판매점에 가서 아무리 루삥화 루삥화 해도 못알아들어서..


구글 검색으로 로빙화(魯氷花) 를 보여주니 아주머니께서 내어주던 이 DVD.


너같은 외국인이 이런 옛날 DVD를 왜 사니? 라는 표정으로 심드렁하게 내어놓더군요..


디지털 리마스터링 버전이라고 적혀는 있지만 1989년 작품에 유명 헐리우드 작품도 아니다보니 화질은 그냥 VHS 보다 조금 더 나은 수준

입니다.






중국어 자막이 영상 자체에 입혀져있고 한국어자막은 없습니다.


예고편, 부가영상 따위는 물론 없고 딱 본편만 들어있네요.


예전에 지하철 신문가판대에서 팔던 명작 DVD 수준입니다..^^;



영화 로빙화 DVD 구입했습니다! (+줄거리, 주제가, 魯氷花, The Dull-Ice Flower)




가격도 저렴했으니 대만에 갈 기회가 있는 분이나 직구로 구입하실 분은 참고하셨으면 합니다.


국내에서는 그 옛날 비디오 테입 말고는 판매가 된 적이 없으니까요^^;



이상, 공공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