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공인입니다. 



저번 포스팅에서 소개해 드렸던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가 도착했습니다.


일양 택배 덕분에, 익일 택배는 커녕 일요일이 끼는 바람에 3일만에 받아본터라 얼마나 기다렸는지..


어쨌든 무사히 도착했습니다. 성인 남자 분이라도 혼자서 들기는 조금 힘든 사이즈일 것 같습니다.


무게 자체는 15kg 가량이지만 모양과 크기 때문에 혼자서 들기가 영 힘겹습니다.


기사님과 함께 들어서 집 안까지 들였네요. 개봉기와 함께 xiaomi mi box 구글 버전 조합해서 간단히 사용기 올려보겠습니다.


2017/06/26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구입기 (1)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스탠드)


2017/06/30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2)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 샤오미 미박스


2017/07/02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3)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단점만 간략히 소개.






요렇게 박스에 담겨서 배송왔습니다.


박스 자체는 항공박스라고 하나요? 두껍고 딴딴한 박스라서 튼튼하기도 하지만 무게도 무겁습니다.


얼핏 보면 곱게 배송온 것 같지만 아래쪽에 가로로 줄이 쭉 간 거 보이시죠?





어디에 긁혔는지 박스가 조금 상했지만 겉에만 긁힌 거라 별 상관없습니다.


일양택배가 좀 늦어지긴 했지만 이 정도 기스만 남기고 무사히 배송을 해줬네요.






는 훼이크고 모서리는 이렇습니다.


안에 혹시나 깨진 티비가 들어있고, 혹시나 그 과실이 저에게 돌아올까 식은 땀이 나고..






또 다른 아래 쪽도 이렇게..


마치 이마빡에 칼자국이 난 야쿠자가 저에게 미소 짓고 있는 듯한 섬뜩함이.


하지만 티비를 빼보니 다행히 안쪽은 상한 곳, 찍힌 곳이 없었고 패널도 쨍쨍했습니다.





스탠드 조립을 할 때는 다리에도 각각 L, R표시가 되어 있고 TV 본체에도 L, R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티비를 시청할 때처럼 티비를 마주본 채로 왼쪽, 오른쪽이 아니고 티비 쪽에서 봤을 때 왼쪽, 오른쪽입니다.



즉 티비를 마주보고 내 왼쪽이 R, 내 오른쪽이 L 다리를 조립하시면 됩니다.





흔히들 나사가 빠가 난다고 하죠.


나사가 튼튼한 재질이 아니라, 딱 맞는 사이즈의 드라이버로 조립을 했는데 어느 정도 조인 뒤에 꽉 조일려고 하니 나사에서 쇳가루가 나오고.. 


사진에서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래쪽 나사의 홈은 이미 좀 패였습니다.


나사를 좀 튼튼하고 좋은 고강도 제품을 사용해줬으면 좋겠습니다.


티비 무게도 제법 나가는만큼 지지대 부분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티비 후면 단자 쪽입니다.


오른쪽에 단자가 몰려있어서 왼쪽에 콘센트나 영상 기기 등이 모여있는 가정이라면, 선이 좀 길어져야 하겠습니다.


광출력 단자는 SPDIF / 사각(각) 단자입니다. 







단자 있는 반대쪽 옆의 조작 버튼들.


예전엔 이 버튼이 없는 중소기업 TV들도 있어서 리모컨이 고장나면.. 난감했던 모델들도 있었죠.





로고는 손으로 떼면 떼질 것 같은 로고네요.


하지만 크게 보기 싫고 그렇지 않습니다.





리모컨은 누르는 키감은 크게 나쁘진 않습니다.


하지만 음량 / 채널 버튼이 위 아래 +, - 가 있는데 이 버튼이 좀 별로입니다.


위 아래 각각 따로 눌러지는 느낌이 아닌 큰 버튼 하나가 눌러지는 느낌입니다.


음량 / 채널 버튼 아래에 HDMI 버튼은 한번 누를 때마다 HDMI1 -2 -3 -4 이렇게 변환됩니다.


안드로이트 셋탑 M8S II mini(모델명이 정확한지;;)랑 mi box 국제판에 연결했는데 HDMI CEC 잘 됩니다.


KODI 에서 재생 / 정지 / 빨리감기 / 이전도 리모컨의 CEC로 잘 동작합니다.




전원을 켜고 mibox 와 hdmi 2.0 케이블로 연결했습니다. 부팅시에 따로 로고 뜨는 것 없고 검은 화면이 몇 초 정도 나오고 켜집니다.


제가 써봤던 재X전자 55인치 모델보다 켜지는 속도는 빠른 것 같습니다.



안드로이드 Live channels 앱으로 폰 풀HD 소스 화면입니다.


색감이 정말 이상하더군요. 무슨 가부키 화장 같아서.. 업스케일에 무슨 문제가 있나? 


근데 4K로 연결했는데.. 뭐지.. 하면서 KODI 에서 TS 원본 소스로 재생을 해봤습니다.



 

사진상으로는 잘 모르겠지만 실제로 보면 너무 이상한 색감입니다.


그냥 명도 / 채도가 높은 수준이 아니고 설명할 수 없는 이상한 느낌.



이리저리 설정에 들어가서 영상 쪽을 보다가, 문제의 녀석을 찾았습니다.





요놈이 문제였습니다.


다이나믹 명암을 꼭 꺼주세요. 호불호 문제가 아니라 정말 이상한 화면이 나옵니다.


영상 모드 / 색온도 한참 조정했었네요... -.-


범인은 그 아래에 있었습니다.





미박스 국제버전 (aka mibox 미국판, 인터네셔널 버전) 유튜브로 4K를 재생시켜봅니다.


풀HD 티비에서는 뜨지 않던 1440p와 2160p 옵션이 뜹니다.

 




유튜브 4K 소스 화면 - 1


화면 쨍하고 잘 나옵니다.





유튜브 4K 소스 화면 - 2







유튜브 4K 소스 화면 - 3


위에 사진과 똑같은 화면입니다.



두번째 사진의 전망대 부분을 티비 가까이에서 접사했습니다.





KODI 에서 정보를 보면 해상도가 4K UHD 해상도가 아닙니다.


하지만 해외포럼에 구글링 해보니 KODI UI 상에서의 해상도를 나타내는 거라고 하네요.


실제로 재생될 때는 소스에 맞게 4K 해상도로 잘 나온다고 합니다.



유튜브와 몇몇 파일을 재생시켜 보고 화면 자체는 만족합니다.


또 스피커 역시 만족했습니다. 여기서의 만족은 '소리가 좋다'가 아닙니다. 


소리가 좋지 않지만 다른 중소기업 티비에 비해 나쁘지 않은 수준이고 정말 욕나오는 수준은 아니다라는 거죠.


끄응.. 하고 들어줄 정도는 됩니다. 소리에 어느정도 민감하신 분은 사운드바 필수인 것은 요놈도 마찬가지입니다.





대망의 넷플릭스.


이 놈을 위해 이 티비를 샀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타이틀 아래에 보시면 Ultra HD 4K 아이콘이 뜹니다.


일반 영화중에서 4K 지원 영화는 거의 없는 것 같고 넷플릭스 오리지널 위주 입니다.


새로 나오는 넷플릭스 오리지널은 대부분 지원 가능하다고 보면 될 것 같네요.



참고로 이제 넷플릭스에서 돌비 애트모스도 지원한다고 합니다.





콩닥콩닥 하며 재생시켜 봅니다.


호오.. 어떤 화면이 나올까 두근두근 합니다.


이제 화질이 점점 선명해지면서 4K 화면을 볼 수 있겠구나 하던 찰나.








나에게는 오지 않을 것만 같던 그 화면이 보입니다.


넷플릭스 tvq-pm-100 (5.2.5) 에러....


일단 결론만 내리자면 이 놈 + 샤오미 미박스 조합으로 넷플릭스 4K는 시청불가능합니다.


저 에러가 뜬다고 속도를 의심하시지 마시고 중소기업 TV + 미박스 조합이라면 죄없는 인터넷 속도를 탓하시면 안됩니다 ^^;




오늘은 요기까지 포스팅 하고, 다음 포스팅에서 tvq-pm-100 (5.2.5) 오류 해결법과 이 티비의 단점 등을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상, 공공인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