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안녕하세요, 공공인입니다. 


오늘은 넷플릭스의 악몽, 미박스에서만 나타난다는 그 유명한 에러 tvq-pm-100 (5.2.5)에 관해 포스팅 해보겠습니다.


"현재 이 동영상을 재생할 수 없습니다. 나중에 다시 시도하거나 다른 동영상을 선택하세요" 라는 메세지와 함께 나타나는 에러입니다.


넷플릭스에서는 이 에러에 대해서 해결법을 크게 두가지로 안내하고 있는데요,


1. 껐다 켜세요.


2. HDCP문제입니다. 다른 케이블 사용해보거나 다른 티비에 연결해보세요.


이 중에 미박스 + 중소기업 TV의 사례에서는 2번의 HDCP 문제입니다.


껐다 켜서 해결될 문제였다면 이 포스팅도 필요가 없었겠죠.



2017/06/26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구입기 (1)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스탠드)

2017/06/30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2)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 샤오미 미박스

2017/07/02 - [기타기기] - 중소기업 4K TV 사용기 (3) - 와사비망고 ZEN UN550 UHDTV Chic 단점만 간략히 소개.




이런 의문이 드는 분도 계실겁니다.


"엥? 뭐래? 내 티비는 HDCP 2.2 지원이라고 판매자가 그랬다고요~!"


근데도 이상하게 에러납니다. 


어쨌든 HDCP 문제는 맞는데, 이상한 건 LG나 삼성 티비 + 미박스 조합에서는 이런 에러가 나오지 않습니다.


근데 기타 제조사의 TV + 미박스 조합에서는 어김없이 TVQ-PM-100 (5.2.5) 에러가 나옵니다.






예전에 미박스에서 넷플릭스 보안 관련으로 업데이트가 되었던 적 있는데 펌웨어 업데이트 이후에도 여전히 이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중소기업 TV + PS4 조합에서 넷플릭스 시청중에는 이상이 없다고 하는데, 어느 한 쪽이 명확히 문제인지는 애매한 것 같습니다.



결론은부터 말씀드리자면 소프트웨어적인 해결 방법은 없습니다.


중간에 HDCP 를 무력화시키는 장치를 경유하거나, HDCP 2.2 지원 분배기 혹은 셀럭터를 통해 연결하면 이 에러가 해결됩니다.



분배기는 같은 소스를 여러개의 출력으로 바꿔주는 것이고, 셀렉터는 여러개의 입력을 하나의 출력으로 골라서 내보내는 장치입니다.


분배기는 미박스가 한 대에 TV가 여러대, 셀럭터는 티비가 한 대에 미박스 포함 여러 기기를 입력시킨다고 생각하면 되겠네요.


 

분배기 UHD-SP14 모델이 미박스 UHD 4K 에러를 해결해준다는데 가격도 7만원대에, 일반적인 사용환경에서는 분배기보다는 셀렉터가 낫죠.




PV991 셀렉터를 구매하시면 되는데요, 가격도 4만원 정도라 분배기보다 저렴합니다.


제가 와사비망고 제품에 직접 사용중이니, 검증된 해결 방법으로 생각하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기타 다른 티비에서는 안될 수도 있지만 그럴 확률은 극히 적다고 생각됩니다)




UHD(4K) 60hz 지원에, HDMI 2.0, HDCP2.2 지원이라서 TV에 HDMI 2.0 단자가 적은 분들이나 모니터에 사용하셔도 좋은 제품입니다.


미박스 최대 해상도를 지원하구요. 어차피 미박스 내장 HDR이 무늬만 HDR인 짭이긴 하지만, 이 제품은 HDR은 미지원입니다.


(관계자는 아닙니다 ㅋㅋㅋㅋㅋ)



이걸로 저는 완벽하게 4K 넷플릭스 재생이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4만원의 추가비용은 들어가게 되었지만 외국포럼을 다 뒤져봐도 아직까지 소프트웨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은 없는 것 같습니다.


상반기에 미박스 업데이트 해준다더니 이제 벌써 7월이고.. ㅜ.ㅜ



그럼 즐거운 넷플릭스 생활 되세요!

  



이상, 공공인이었습니다!